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21 15:42:07
기사수정

▲ 뉴스부산=부산시는 최근 경제 불확실성 증가와 함께 고용 여건이 어려워지고 있고 특히 기업 미충원 인원과 미충원율이 증가하는 등 일자리 불일치가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21일 오전 9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제9회 부산광역시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일자리 불일치(미스매치)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사진:부산시 제공

  

뉴스부산=부산시는 최근 경제 불확실성 증가와 함께 고용 여건이 어려워지고 있고 특히 기업 미충원 인원과 미충원율이 증가하는 등 일자리 불일치가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21일 오전 9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제9회 부산광역시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일자리 불일치(미스매치)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는 민(시의원, 일자리 현장전문가 등), 관(시, 고용노동청, 중소벤처기업청, 교육청 등), 경제계(부산상공회의소, 부산경영자총협회) 등 일자리 관계기관 대표와 전문가로 구성된 부산시 일자리 정책 지휘소(컨트롤 타워)다. 


시는 일자리위원회 논의를 바탕으로 ‘부산 시민 행복 내일job 이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프로젝트는 중소기업 근무여건 개선, 기업 맞춤 인력 양성, 구인․구직 연계 강화, 고용상황 대응체계 구축 등 4대 분야 11대 과제로 구성됐다.


 보상 매치(MATCH) - 중소기업 근로여건 업(UP)


구인난이 심각한 서부산권(사하구, 강서구, 사상구)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조선․기자재업과 관광마이스업을 특별관리업종으로 지정하여 교육훈련, 취업연계 등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전담 지원기관을 운영한다. 특별관리지역 및 특별관리업종 취업자와 기업에게 취업․채용 촉진을 위한 장려금을 지원하고, 미래신성장산업 우수 인재의 지역 기업 정착을 위한 ‘부산형 내일채움공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기업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중소기업 환경 업(業)-그레이드 사업’ 등을 신설하고, 서부산권 산업단지에 찾아가는 커피 트럭과 심리상담 등을 확대 운영하여 제조업 근로자의 복지를 향상한다.


 숙련 매치(MATCH) - 기업 맞춤 인력 업(UP)


지산학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등 미래신성장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스마트 제조 분야 고급인력 교육과 우수 인재의 지역 정착을 위한 조사연구를 실시한다. 기업 투자유치 확대에 발맞춰 유치기업에 대한 맞춤 훈련을 신설하여 우수인력의 적기 공급과 기업 유치를 지원하며, 디지털․친환경 분야와 조선․기자재업을 중심으로 현장 실무인력을 키워나간다. 외국인력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외국인력 수요조사를 추진하여 적정 수준의 외국근로자 도입을 지원하고, 인구감소지역(서구, 동구, 영도구)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인 유학생 취업 및 정착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정보 매치(MATCH) - 구인․구직 연계(UP)


대학 등 구직현장을 찾아가는 일자리 이음버스를 도입하여 기업탐방, 현장면접 등 밀착형 취업 지원을 실시하고, 시(市) 일자리종합센터 기능 강화와 일자리정보망 고도화도 함께 추진한다.구직자에게 부산의 우수기업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대학취업지원센터, 구․군과 함께 지역 우수기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온라인 부산기업관 활성화를 추진한다. 고용우수기업에 대한 혜택과 홍보를 확대하고 지역 우수 숙련인 예우 강화를 위해 숙련기술인 명예의 전당을 설치한다.


 고용상황 대응체계 구축  


경제위기대응본부 대책반과 연계하여 매월 고용상황을 점검하고, 고용 현안의 선제 대응을 위해 부산일자리대응반을 운영한다. 중소기업 애로사항 전담 소통창구인 부산원스톱기업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중소기업 규제 해소 지원을 위해 현장신고센터와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일자리 불일치 해소를 위한 제9회 부산광역시 일자리위원회 개최. 사진:부산시 제공(3.21.)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는 오늘 논의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일자리 불일치 문제를 극복하여 유능한 인재들이 부산 기업에 취업하고 부산에 영구히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디지털, 친환경 등 미래신성장산업 분야 인재를 키워내고 4차산업 변화에 따른 고용 전환에도 앞장서 시민과 기업이 일자리로 웃을 수 있는 ‘시민 행복 미래 일자리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뉴스부산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