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22 12:58:18
기사수정

뉴스부산=부산도시철도 1회용 승차권이 4월 1일부터 QR코드 방식으로 바뀐다. 이에 따라 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승객 편의를 높이고 미래 디지털 교통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내달 1일 QR코드 기반 승차권(이하 QR승차권)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부산도시철도에 따르면 QR승차권 도입을 앞둔 현재 부산 1~4호선 전 역사에 관련설비가 갖춰져 승객들은 오는 1일부터 대합실 내 통합자동발매기에서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인쇄된 QR코드를 게이트에 인식시키면 승강장 출입이 가능하다.


▲ 뉴스부산=부산도시철도 1회용 승차권이 4월 1일부터 QR코드 방식으로 바뀐다. 이에 따라 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승객 편의를 높이고 미래 디지털 교통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내달 1일 QR코드 기반 승차권(이하 QR승차권)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게이트 인근에 고객안내기도 설치됐다. 승객들은 안내기를 통해 직원과 통화하며 승차권 이용 관련 문의를 즉각 해소하고, 필요 시 게이트 원격 개방 등 조치로 대기시간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고객안내기에서는 그 외 승차권 조회, 도시철도 및 역세권 주요시설 안내 서비스 등도 제공된다.


공사는 QR승차권 도입 초기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까지 기존 자성승차권을 병행 운영하며 QR승차권 설비를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모바일 앱을 통한 QR승차권 결제이용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편, 부산도시철도는 지난 1985년 1호선 개통 이후 현재까지 38년 동안 마그네틱 방식의 자성 종이승차권을 운영 중으로 이는 전국에서 부산이 유일하다.


부산교통공사 한문희 사장은 “QR승차권을 도입해 다가올 디지털 기반 교통환경에 선제 대응하고자 한다”라며 “하반기 모바일 연계 등 고객친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뉴스부산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