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11-03 03:21:07
기사수정





[수영넷=강경호 기자] 2017 수영구 채용박람회가 지난달 31일 개최되었다.


“수영구와 함께 내 일을 잡(JOB)자!”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날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부산도시철도 수영역 역사 내 8~17번 출구에서 진행됐다.


이미 1,000명이 넘는 신청서가 현장에서 접수된 이날 박람회장은 관내 기업 등 직접채용관 20개사와 간접채용관 80개사가 참여하였으며, 많은 구직자와 시민들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기자가 현장을 찾은 3시 40분, 통로를 따라 채용희망 업체의 정보가 벽 여러 곳에 부착된 곳과 행사장에는 구직을 원하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수영동에서 왔다는 한 중년 남성은 “채용정보가 참 상세하게 적혀 있어 따로 물어볼 필요가 없겠다”며 만족감을 표시하고, 글씨가 조금만 더 크고, 읽어보기 편하도록 조금 낮게 부착했더라면 하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지하철 역사 통로를 따라 설치된 직접채용관 일부 부스에서는 구직자와 채용업체간 상담과 면접이 진행되고 있었다.





인사 및 총무와 영업마케팅을 모집하는 ‘애프코코리아’ 등 일찌감치 마감을 한 업체도 눈에 띄었다.


채용관 부스 상단에는 채용 직종과 급여를 표시하여 구직자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부스에 담당자가 없을 경우 '채용마감', '자리비움' 처럼 탁상메모로 부재 상황을 알렸다.





대한 노인회 수영구지회의는 행사 마감이 임박한 시간이었지만, 중・장년층에서 면담을 기다리고 있었다.


(주)키친보리에, (주)하운드호텔 광안리 등 ‘간접 채용관’에도 현장에서 즉석 작성한 이력서를 쓰는 구직자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오전부터 구직자 분들이 많이 오셨어요. 오늘 현장에서 접수한 이력서만 해도 벌써 천 장이 넘었다고 하더군요.” 간접채용관 접수를 원하는 구직자의 신청서를 받아 담당자에게 건네주는 업무를 보고 있다는 직업상담사 김도영 씨의 설명이었다.


이들의 지원서는 행사장에 배치된 직업상담사와 구청 직원의 손을 거쳐 간접참가업체를 위해 설치된 ‘취업 지원관’에 대행 접수되었다. 수영구청 취업정보센터의 취업컨설팅도 이들 구직자들의 취업에 관한 궁금증과 접수 편의를 도왔다.


수영구청은 홍보관으로 수영구 평생학습관과 수영구 주민생활지원과, 부산동부고용복지+센터의 취업성공패키지를 운용하였다.





혈압측정과 금연・구강건강 상담 등을 운용하는 수영구보건소 건강코너에는 구직자와 함께 시민들이 붐볐다. 바로 옆의 운영본부 및 안내데스크에는 담당자들이 구직자들의 질문에 차분하게 응대하고 있었다.


‘부대행사’관도 운용됐다. 지문적성검사, 면접메이크업, 취업타로 코너에는 참가자들과 일반 시민들도 많이 찾았으며, 특히 증명사진촬영 코너는 마치는 시간까지 대기하는 시민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이번 행사장은 도시철도 2호선과 3호선이 교차하는 지점으로 비교적 많은 시민들이 이동하는 수영역에서 진행되어 오가는 길에 정보를 찾아 가는 시민들도 눈에 띄었다.


지나가다 보게 되었다는 한 시민은 "왕래가 잦은 이곳에 행사를 전시하게 되어 우리 같은 사람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었다”면서 “구청 내 행사장보다는 교통이 편리한 이런 곳이 더 많은 사람들이 올 수 있을 것”이라는 소감을 내놨다. 반면 장소가 편리해서 좋긴 한데 약간 산만하다는 시민도 있었다.





하지만 장소를 구청으로 한정하지 않고 도시철도 수영역으로 정하여 시민과 구직자들이 교통편의를 배려한 점, 마치는 시간까지도 구직자를 위한 관계자의 성의 있는 태도, 구직자 편의와 배려를 위해 2곳씩 배치한 운영관 부스와 이력서 작성대 등을 보면서 이번 박람회를 준비한 수영구청과 지역경제과, 취업정보센터 등 관계자의 배려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다음은 이날 행사장에 참여한 직접채용관과 간접채용관의 업체 명단이다.


[직접체험관]


선두시스템(대한 노인회 수영구지회), (주)우림종합관리, ▲(주)지엠네트웍스-노보텔엠배서더호텔/켄트호텔, ▲(주)세명안전시스템-아난티 펜트하우스/힐튼호텔부산, ▲(주)삼익(웨스틴조선호텔부산), ▲(주)두리안 정보통신기술, ▲(주)애프코 코리아, ▲(주)옵스, ▲(주)호텔아쿠아펠리스, ▲(주)태민인터내셔날 파라다이스호텔 외국인 카지노, ▲(주)삼익(파라다이스호텔 해운대), ▲(주)광안정다운요양병원, ▲(주)고반비케이 노보텔앰배서더호텔/켄틀호텔, 에이치엔피 건설(건설공제회 건설근로자 취업지원 중부센터), 리에이즈 주식회사 아난티 펜트하우스/힐튼호텔부산, (주)두잉씨앤에스(백졍원 해운대), ▲(주)신화푸드, 영화의전당 식당120, 참사랑어머니회 부산지점, 부산수정 시니어클럽. 총 20개 업체.


[간접체험관]


▲(주)키친보리에, ▲(주)하운드호텔 광안리, 수영나라요양병원, ▲(주)대덕휴비즈, 우지기업, ▲(주)토탈콘트롤, 맘스터치 광안해변점, 정한의원, 농축산마트 광안점, 사랑채한정식 뷔페, 초가한우 수영점, 상쾌한 병원, BHS 한서병원, 본정형외과, ▲(주)에프엠, 백세요양병원, 좋은강안병원, GuessWho? 페밀리 레스토랑, 태강개발, 대호마취통증의학과의원, 손서현 동태마을, 미광운수(주), 향래원, 동래별장 남천점, 명품물회 남천점, 시골통돼지볶음, ▲(유)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남천점, ▲(주)합동운수, 다온요양병원, 광안참사랑요양병원, 단 디자인웍스, ▲(주)몬트락부산경남지사, ▲(주)누리마루 엔터테인먼트, 다이소 부산수영점, 주식회사 삼미, 포도나무 한의원, 청소대장 깔끔이, 구포국수 남천점, 백두산 광안점, (사)안심생활노인주간보호센터, 북촌손만두 메가마트남천점, 삿뽀로하루, 오휘 광안지사, 미소담한의원 수영점, 한성엠에스, ▲(주)에스제이파워,마싯소, 시엘로, ▲(주)PNCS, ▲(주)이신인터내셔널, 자이마트 민락점, ▲(주)세안텍스, 롯데리아 수영로타리점, HDC 아이서비스(주), 호텔호메로스(주), 에머슨부산(주), 빅세일마트 남천점, ▲(주)세림글로벌,해운대 선셋호텔, 그랜드애플, 한국마사회 렛츠고CC(편의점), 엔타스삿뽀로 해운대 신도시점, 주식회사 동백섬마리나, 한나의집, ▲(주)우리모두브라보, 대궐쌈밥, 늘푸른재가복지, 새우리남산병원, ▲(주)살루스실버케어, ▲(주)에이치엔제이, 더리본 주식회사 부산점, 지산건업(주), 유카로오토모빌(주), 오정은a김밥 광안1호점, 신세계안과의원, ▲(사)국제인력개발교육원. 총 80개 업체. 인터넷신문=지역플랫폼 '수영넷 suyeong.net'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