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27 23:31:13
기사수정


▲ 토양 시료 전처리 장면. 사진=부산시

뉴스부산=부산시는 4월부터 11월까지 토양오염이 우려되는 9개 지역 104개 지점을 대상으로  중금속·휘발성 유기물질 등 23개 항목의 오염실태를 조사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번 토양오염 분석은 최고 수준의 토양오염도 분석 능력을 갖춘 시 보건환경연구원이  맡는다. 연구원은 미국 환경자원학회(ERA)가 주관하는 토양 분야 국제숙련도 시험에 2016년부터 매년 참가해 7년 연속 ‘만족(Satisfactory)’을 달성한 바 있다.


시는 이번 토양오염 실태조사 결과를 각 구·군에 통보해 토양오염 원인자나 토지소유자가 정밀조사, 토양 정화·복원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병석 시 환경물정책실장은 “토양오염은 다른 환경오염에 비해 복원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조기에 발굴해 오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실태조사에서는 전체 조사지점 105곳 가운데 폐기물 처리, 재활용 관련 지역 등 7곳에서 8개 항목이 토양오염우려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곳들에 대한 토양정밀조사와 토양정화작업이 진행 중이다.


지난 토양오염실태조사 결과는 보건환경연구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