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1-13 12:18:23
기사수정

▲ 뉴스부산=부산시는 지역화폐 동백전 앱에 택시호출·결제 기능을 추가한 택시호출 공공앱 ‘동백택시’가 12월부터 전격 출범한다고 11일 밝혔다. 차량부착용 홍보스티커<사진=부산시>


뉴스부산=부산시는 지역화폐 동백전 앱에 택시호출·결제 기능을 추가한 택시호출 공공앱 ‘동백택시’가 12월부터 전격 출범한다고 11일 밝혔다.


동백택시 이용 시, 호출중계 수수료는 무료며, 이용승객은 동백전 캐시백 10% 혜택과 함께 출범 3개월 이후부터는 지불요금의 1%를 마일리지로 돌려받을 수 있다


등록택시 24,093대(개인택시 13,833대, 법인 10,260대)를 대상으로 동백택시 가입신청을 받아, 11월 말 시범운영하고 올해 12월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돌입할 예정이다


동백전 가입자 90만여 명이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없이 동백택시를 이용할 수 있어, 시민들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도 확보됐다.


지역택시조합(개인·법인)은 동백택시 플랫폼 홍보, 시스템 운영 인력·장비·비용 및 운수종사자 교육 등 운영 전반을 총괄하고, 부산시는 동백택시 플랫폼 홍보를 지원하고 사업의 공공성이 지속될 수 있도록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동백택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부산시와 택시업계가 홍보와 서비스 개선에 나선다. 시는 동백택시의 출범을 알리는 CF 3편을 제작하여 각종 교통전광판 등 교통 관련 홍보 시설을 통해 홍보할 계획이다.


택시업계에서도 동백택시 출범 후 3개월 동안 동백택시 최초 호출 감사쿠폰(2,000원)과 동백전 이용 최초 결제 웰컴쿠폰(3,300원)을 제공하고, 발생 차익을 시민에게 환원하기 위해 지불요금의 1% 마일리지 비용과 출범기념 모바일 쿠폰 행사 비용 전액을 부담할 계획이다. 부담액은 약 10억 원 정도로 추산된다.


부산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출범 6개월 이내 영어, 일본어, 중국어판 앱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기존 택시호출 플랫폼 시장에 동백택시가 등장하면서, 플랫폼 업체들의 경쟁 유발에 따른 택시업계 서비스 향상과 호출앱 확대로 인한 시민 편의성이 증진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동백택시

대기업의 택시호출 플랫폼 시장 독식에 따른 ‘호출중계 수수료 인상’, ‘콜 몰아주기’ 등 침체가 가중되고 있는 택시업계를 활성화하고, 지역택시업계의 공정거래 질서확립과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도입됐다.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