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2-14 19:19:00
기사수정

▲ 청자다발을 수습하고 있는 수중조사원. 사진제공=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NEWSBUSAN=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의 무녀도, 선유도, 신시도 등 고군산군도 해역의 난파된 고선박에서 고려청자 125점과 백자, 닻돌 등 200점 가량 유물이 발견됐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김연수)는 14일, 지난해 고군산군도 해역 일원에 대한 수중문화재 탐사를 통해, 난파된 고선박을 비롯한 다양한 유물이 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수중유적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 청자다발 수중 상태. 사진제공=문화재청


이번에 확인된 유적은 작년에 접수된 수중문화재 발견신고를 토대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가 올해 60여 일 고군산군도 해역을 조사해 그 존재를 파악한 곳으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이곳에서 고려청자 125점, 분청사기 9점, 백자 49점, 닻돌 3점 등 200점 가량의 유물을 발견했다.


▲ 목제닻. 사진제공=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81점의 청자발과 접시가 다발로 포개진 선적 화물형태로 확인되었고, 난파될 당시 유실된 것으로 추정되는 나무로 만든 닻과 노, 닻돌(물에 잘 가라앉도록 나무닻의 몸통에 묶는 돌) 등 선박에서 사용하는 여러 점의 선구(船具, 배에서 쓰는 기구)도 함께 발견된 것으로 보아 조사 해역 인근에서 고선박이 난파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추정했다.


과거에 선박 정박지나 피항지로 이용되었던 해역 한꺼번에 많은 배들을 수용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야 했다. 고선박 4척과 3,000여 점의 유물이 확인된 태안 마도 해역도 안흥량을 통과하는 배들의 정박지였음을 참고해 볼 때 이번 조사해역 역시 같은 용도로 이용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소는 또 그러한 추정의 근거로 이 해역을 ‘조운선을 비롯하여 바람을 피하거나 바람을 기다리는 선박들이 머무는 곳’이라 기록한 1872년 만경현에서 제작한 『고군산진 지도』를 들고 있다.


참고로, 조사 해역 내 선유도는 송나라 사신 서긍이 1123년 고려 방문 당시 경과와 견문을 적은 여행보고서『선화봉사고려도경』에 고려로 오는 사신이 묵었던 객관(客館)인 군산정이 있었던 곳으로, 과거에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선박들의 중간 기착지로도 알려져 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고선박과 관련 유물의 확인을 위해 2022년 고군산군도해역에 대한 정밀발굴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간, 많이 본 기사더보기
"부산발 교육혁신 시동", 부산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부산시, 제105주년 삼일절 기념식 (3.1. 오전 10시 시민회관) 부산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발대식 개최 중앙대학교병원 중증·응급 비상진료 현장점검 및 의료진 격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