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3-06 23:53:10
기사수정



뉴스부산=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일, 사전투표 이튿날인 지난 5일 실시된 코로나19 확진·격리자들의 사전투표 과정에서 불거진 투표지 투표함 부실관리 등 혼란에 대해 "안타깝고 송구하다"는 입장을 냈다. 또 기표된 기표지가 투표 봉투 안에 들어 있었다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부정 선거 의혹에 대해서 "절대 부정의 소지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중앙선관위는 이날 오전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관리에 관한 입장’이란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3월 5일 실시된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유권자)의 사전투표에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합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입장문에서 중앙선관위는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선거일 확진자 등의 투표시간이 확대된 입법취지와 급속히 늘어난 확진 선거인의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사전투표일에도 투표할 수 있도록 특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히고, “이번에 실시한 임시기표소 투표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며,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하여 절대 부정의 소지는 있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2021년 4·7 재·보궐선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선거일 자가격리자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면서 "다만, 이번 선거는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을 기록할 만큼 높은 참여열기와 투표관리인력 및 투표소 시설의 제약 등으로 인하여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관리에 미흡함이 있었다"고 말했다.


끝으로 "우리 위원회는 이번 사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드러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면밀히 검토하여 선거일에는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코로나19 확진·격리자에 대한 사전투표 부실관리 논란에 대해 여야는 한 목소리로 선관위의 부실 선거관리 문제를 지적하고, 본투표 전까지 개선과 보완을 위한 대책을 촉구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022년 대한민국이 맞느냐'는 글을 올리고 "종이상자나 사무용 봉투, 심지어 쓰레기봉투에 투표용지를 담아 옮기기도 했다. 이미 기표된 투표용지를 주기도 했다"고 지적하고, "선관위는 오늘이라도 국민이 납득할 만한 해명과 사과를 해야 옳다"며 "사전투표 관리의 잘못을 어떻게 개선할지도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5일 오후 자신의 SNS를 통해 "유권자가 본인의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직접 넣도록 하는 것은 비밀선거를 위해 지켜져야 할 중요한 절차"라며 "특히 현장에서의 대응이 부적절해 투표를 포기하고 가신 분들이 있다는 것은 이미 이 선거의 결과에 선관위의 준비부족이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하고, "본투표 전까지 신속하게 납득할 만한 보완책을 만들 것을 요구하겠다"면서 "선관위원장 이하 선관위원들은 이 사태에 꼭 책임을 지기 바란다"고 밝혔다.


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